티스토리 뷰

반응형

정보 및 줄거리

드라마일타스캔들2023114~ 35일까지 <tvn>에서 16부작으로 방영한 토일드라마이다. 유제원 감독과 양희승 작가의 작품으로 로맨틱 코미디와 스릴러를 접목시킨 드라마이다. 대한민국 사교육 1번지 녹은로 학원가에서 일타 강사와 그 사교육 세계에 뒤늦게 입문한 국가대표 반찬가게를 운영하는 여사장의 이야기이다. 가족을 위해 국가대표를 내려놓고 조카를 딸로 키우는 남행선이 잘나가지만 공허함, 압박감으로 밥을 못먹는 스타강사 최치열을 만나면서 서로 로맨스를 그려나간다. 최치열 주변인들이 살해당하거나 위협당하는 일이 생겨나고, 범인을 추적해 나가면서 과거의 치열과 동희 이야기가 밝혀지게 된다. 그 과정속에 사교육으로 인해 학업 스트레스에 힘들어하는 아이들의 이야기와 다시 가족들과 회복해 나가는 스토리가 나온다.

 

등장인물

남행선(전도연) : 핸드볼 국가대표 선수였으나 아스퍼거 증후군을 앓고 있는 동생과 딸처럼 키우는 조카 남해이와 같이 살고 있다. 식당을 했던 엄마로부터 물려받은 솜씨를 살려 사교육의 메카에서 반찬가게를 열고, 과열된 사교육 현장을 풍자한다. 그러다 스타강사 최지열과 사랑에 빠지게 되고 여러 위협적인 상황을 헤쳐나간다.

 

최치열(정경호) : ‘더 프라이드 학원의 대표적인 일타 수학강사로, 강의실에서 나와 가면을 벗으면 예민하고 까칠하고 타인에 무심한 인간이 되어 버린다. 먼가 휀한 삶을 사는 치열 앞에 무한 긍정과 체력을 가진 남행선이 나타나면서 자아가 무너져 버린다.

 

남해이(노윤서) : 행선의 조카이지만 대외적으로 딸로 알려져 있다. 얼굴도 예쁘고, 공부도 잘하고 친구들과도 잘지내는 인기 좋은 아이이다. 전교 등수를 다투는 라이벌 수아가 거의 대등한 성적까지 쫓아오자 엄마에게 일타강사의 강의를 듣게 해달라고 하게 된다.. 나이에 비해 성숙하고 속 깊은 성격이나, 어두운 과거를 가지고 있다.

 

남재우(오의식) : 행선의 남동생으로 아스퍼거 증후군을 앓고 있다. 맹수 다큐멘터리와 와플을 매주 좋아하며 치열이 해이의 과외를 봐주면서 그와 가까워지고 치열을 친형처럼 잘 따른다.

 

김영주(이봉련) : 행선의 진정한 친구로, 예전에 같이 핸드볼을 하였으나 현재는 국가대표 반찬가게를 도와주고 있다. 행선의 동생 재우와 연인관계로 발전한다.

 

지동희(신재하) : 치열의 든든한 조력자인 동시에 나중에 드러나는 드라마의 메인 빌런이다. 대입에 광적으로 집착하는 자신의 어머니에 의한 불우한 환경에서 자랐으며, 그로 인해 어머니를 살해하는 등 사이코패스 연쇄살인마로 변했다. 인터넷에서 구입한 새총과 쇠구슬로 치열에게 방해가 되는 사람들 몰래 죽인다.

 

이선재(이채민) : 해이의 가장 친한 친구로 서로에 대한 비밀을 터놓고 말한 만큼 유일하게 마음을 터놓고 지내는 친구이다.

 

방수아(강나언) : 해이와 라이벌 관계로 주위 친구들을 모두 자신의 경쟁자로 인식하고 예의도 없는 이기적인 성격이다.

 

정수현(이도혜) : 과거 치열의 제자로 치열을 존경하고 따르던 제자였지만, 학교 시험자를 엄마가 뺴돌렸다는 것을 알게 되어 죄책감으로 자살하게 된다. 그의 오빠였던 동희는 이후 어머니를 살해하며 치열과 동희에 대한 서사에 기반이 되는 인물이다.

 

국내평가

첫회 시청률은 4%로 낮았지만 점차 SNS, 커뮤니티 등에서 이슈가 되면서 점점 입소문을 타며 시청률을 상향했고, 동시간대 1위를 유지하며 마지막회에서는 17%를 기록하였다. 방영 초반에는 특별해 보이지 않는 로맨스 코미디 드라마 같았으나, 회차가 거듭할수록 드러나는 갈등 요소, 스릴러 분위기가 더해져 좋은 반응을 얻었다. 하지만 많은 가족 스토리를 넣다 보니 선재네, 수아네 이야기에 빠진 부분이 많다는 혹평도 많았다. 선재네 가족은 너무 갑자기 벽이 허물어져 버렸고, 수아네도 굳이 아빠의 불륜이라는 불필요한 서사를 부여해 놓고 제대로 끝을 맺지 못했다는 평이 있다. 그럼에도 대체적으로 좋은 평가와 높은 시청률로 마무리하였으며, 해이를 연기한 노윤서는 59회 백상예술대상에서 ‘TV부문 신인여자 연기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