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 및 줄거리
드라마 “도깨비”는 2016년 12월 2일부터 2017년 1월 21일까지 16부작으로 방영되었던 tvn‘10주년 특별기획’ 드라마이다.
도깨비 설화를 바탕으로 “태양의 후예” 히트시킨 스타작가 김은숙이 기획, 이응복 감독의 작품이다. 불멸의 삶을 끝내기 위한 인간 신부가 필요한 도깨비, 그와 함께 기묘한 동거를 시작한 기억상실증 저승사자, 그런 그들 앞에 ‘도깨비 신부’라고 주장하는 소녀 지은탁이 나타나며 사극과 현대극을 오가며 벌어지는 이야기이다. 과거 자신의 여동생은 왕과 혼인을 하고 고려의 대장군의 자리까지 올라간 김신(역 공유)이 박중헌의 계략으로 한순간 역모로 몰리며 비참한 죽음을 당한다. 그 원한이 깃들어서 심장에 검을 꽂은 도깨비로 다시 부활하게 된다.. 검을 뽑을 수 있는 도깨비 신부(역 김고은)와 서로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운명에 얽힌 비밀들을 풀어가면서 서서히 감정을 나누게 된다. 불멸의 삶을 끝내고 사람들의 기억에 사라지고 훗날 학생이 되어버린 은탁을 다시 만나고, 저승사자와 써니도 다시 환생하며 스토리는 끝이 난다..
등장인물
도깨비 김신(공유) : 고려시대 무신으로 죽어가던 김신에게 천상의 존재가 죽지도 않는 생을 주어 939년 동안 심장에 검을 꽂은 채로 살고 있다.
도깨비 신부 지은탁(김고은) : 대한민국의 평범한 고등학생으로 보이나 사실은 어려서부터 이모가족에게 모진 구박을 받고 지냈다. ‘죽었어야 할 운명’이었으나’ 도깨비의 도움으로 살았으며 그로 인해 다른 사람 눈에는 보이지 않는 죽은 혼이 보이는 운명인 도깨비 신부로 살고 있다.
저승사자 왕여(이동욱) : 생의 기억을 읽은 저승사자로 천년 전 김신을 역모로 몰아 일가를 몰살한 고려 왕 ‘왕여’로 나온다.
써니(유인나) : 현재는 혈혈단신 천애고아로 치킨집 사장으로 나오며, 천년 전 김신의 누이 김선으로 나온다.
유덕화(육성재) : 국내 굴지 기업의 종손으로 재벌3세이다. 도깨비를 모시는 집안의 4대 독자이다.
삼신할머니(이엘)과거 지은탁의 엄마와 인연이 있던 야채 가게 할머니이지만 실체는 아이를 점지해 주는 삼신이다.
유신우(김성겸) : 유덕화의 할아버지이자 대한민국에서 손꼽히는 굴지의 기업 회장님이다.
그 외에도 많은 조연 조우진, 황석정, 김소현 등 다양한 배우들이 출연하여 드라마의 재미를 더했다.
국내평가
최종회는 케이블 프로그램 최초 20%를 넘기면서 케이블 드라마의 역사를 새로 쓸 만큼 대단한 인기를 얻었다.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기를 얻었으며, 일본에서는 상당히 오랜 기간 히트작이었다.. 대단한 드라마 인기에 2016년 대한민국의 겨울패션을 롱코트로 바꿨으며, ‘너와 함께한 시간 모두 눈부셨다. 날이 좋아서 날이 좋지 않아서 날이 적당해서 모든 날이 좋았다. 그리고 무슨 일이 벌어져도 네 잘못이 아니다’ 등 수없이 많은 명대사들은 많은 패러디가 나올 정도였다. 또 극중에서 주연배우들이 결혼식을 올리기도 했던 메밀꽃밭(현 고창 학원농장)은 큰 관심을 끌었으며 이후 국내 곳곳에 다른 메밀밭들이 생겨날 정도였다.
배우들의 강렬한 연기뿐 아니라,, 감성적이고 드라마랑 어울리는 OST(에일리,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 캐나다 퀘벡이라는 배경 또한 드라마 “도깨비”의 인기를 끌어 올리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이후 퀘백이 여행지로 각광을 받았으며 캐나다의 매력에 빠지는 사람들이 많이 생겨났고, 드라마 방영이후 캐나다 퀘벡을 방문하는 아시아인들이 많이 늘어났다고 한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입을 모아 높게 평가하는 점은, 방송된 지 6년이 넘은 2023년에 보아도 아름다운 영상미, 스토리, 배우들의 스타일 등 어느 하나도 최신 드라마들에 뒤처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김은숙 작가가 대히트작 “태양의 후예”이후 1년만에 들고 온 작품으로 더 뛰어넘는 작품이 안나올거라 생각했지만, 화제성 면에서는 도깨비가 더 인기를 끌었던거 같다. 설화를 바탕으로 낭만적으로 꾸민 이 드라마는 현재까지도 많은 이들에게 재미와 감동을 주고 있다.